본문 바로가기
IT 기기

[쿨링팬] 예쁜 저소음 쿨링팬 LEADCOOL 120 ARGB BLACK

by 뽀DX 2020. 7. 11.

점점 컴퓨터가 예뻐지는 시대가 오다보니 케이스 쿨링을 담당을하던 쿨링 팬 역시 예뻐지고 있습니다.
기본 깔끔한 모습은 물론이거니와 LED 조명을 넣어 화려하고 예쁘게 만든 쿨링 팬들이 등장하고 이제는 모든 제품들의 RGB효과를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형식으로 발전하여 지금은 가히 대 RGB의 시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와중에 RGB의 화려함과 예쁨은 물론 성능까지 고루 갖춘 리드쿨의 120 ARGB 제품을 리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LEADCOOL 120 ARGB BALCK을 함께 조립하러 가보시죠!

컴퓨터 쿨링 팬

LEADCOOL 120 ARGB BLACK

 


01. LEADCOOL 120 ARGB BLACK 패키징

택배 박스는 심플하게 포장되어 받았습니다.

택배 박스를 제거를 하니 LEADCOOL 120 ARGB BALCK 본 제품의 박스가 나왔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의 정면에는 LEADCOOL 120 ARGB BALCK 제품의 사진 디자인이 있고 후면에는 제품에 대한 컬러와 스펙 시트가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ADCOOL 120 ARGB BALCK은 BLACK 제품과 WHITE 버전 2개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옆면으로는 블랙, 화이트를 확인하는 체크 박스가 있으며 메인보드와 연동이 가능한 ARGB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LEADCOOL 120 ARGB BLACK 주요 특징

ARGB 제품으로는 당연한 말이지만 메인보드와 연동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컬러를 지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메인보드의 RGB제어 소프트웨어를 통한 LED 점등방식을 조절 할 수 있어 숨쉬기, 스펙트럼 등등 다양한 효과로 사용자의 입맛에 맞는 제어가 가능합니다.

RGB 제품들은 소음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LEADCOOL 120 ARGB BALCK은 소음을 최대한 줄여서 정숙한 사용자들을 위한 저소음 제품입니다.


03. LEADCOOL 120 ARGB BLACK 외형 및 구성품

박스를 개봉해서 열어보면 총 3가지의 구성품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쿨링팬 본체가 있으며

쿨러후면과 케이스에 바로 장착을 할 수 없을때 사용할수 있는 긴 나사와 쿨러 후면에 장착이 가능한 짧은 나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쿨링 팬의 테두리는 블랙이며 팬 블레이드는 화이트 색상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서부터 LED효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이 되어집니다. 후면 부분에는 선 정리가 깔끔하게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옆면의 마감 역시 나쁘지 않으며 깔끔한 블랙 색상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팬 블레이드는 독특하게도 굴곡이 있는 형태의 블레이드 입니다. 이 독특한 굴곡이 LEADCOOL 120 ARGB BALCK 특징인 저소음과 난류를 억제하여 최적의 공기 흐름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나사를 연결하는 부위에는 고무패킹이 있어 진동을 줄여주여 더욱더 정숙한 PC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집니다. 앞뒤 양쪽다 고무패킹이 있습니다.

팬 선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져서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에는 간단한 정보와 리드쿨 로고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옆 두께는 25mm로 스펙 시트와 차이는 없었습니다.

가로 길이 역시 120mm로 스펙 시트와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LEADCOOL 120 ARGB BALCK 의 기본적인 스펙은 최대 팬속도 1100RPM에 최대 풍량 48CFM 그리고 최대 소음도가 19dBA로 상당히 정숙한 소음을 가진 쿨링팬입니다.


04. LEADCOOL 120 ARGB BLACK 조립 및 테스트

연결 방식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에서 IDE 전원을 바로 받아 연결하는 방식과 3핀으로 메인보드에서 전원을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ARGB인 Addressable효과 제어를 위한 5v 3핀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또한 여러 제품은 한번에 묶을수 있도록 3핀 암수 커넥터를 동시에 제공이 되어 있어 한번에 쭉 연결이 가능합니다.


테스트



우선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CPU : AMD 라이젠 9 3950x
M/B : asrock x570 taichi
RAM : 삼성 DDR4 16GB * 4(총 64GB)
VGA : 이엠템 지포스 RTX 2080 Ti black edition
SDD : 삼성전자 970 EVO Plus M.2 2280 1TB 
          마이크론 Crucial P1 M.2 2280 500GB
HDD : segate BarraCuda 4TB
쿨러 : nzxt kraken x72(쿨링 팬 아틱 p12 >  LEADCOOL 120 ARGB BALCK
파워 : seasonic focus gold 1000W modular
케이스 : 3RSYS T800 풍통

현재 구성되어 있는 시스템의 모습입니다.
NZXT 크라켄 x72에 기존의 NZXT 팬을 떼고 아틱 p12팬을 달아 놓았었는데 풍통으로 케이스를 옮기고 보니 유독 수냉 쿨러의 쿨링 팬만 거무튀튀한 것이 어울리지 않아 보여서 드디어 RGB 통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갈아 끼워보도록 하죠!

아틱 p12팬에서 LEADCOOL 120 ARGB BALCK으로 갈아 끼웠습니다.
켜자마자 보이는 화려한 RGB는 너무나 이뻤습니다!!!

 

LEADCOOL 120 ARGB BALCK RGB 확인

저는 asrock x570 taichi를 사용을 하고 있어 애즈락 POLYCHROM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LEADCOOL 120 ARGB BALCK의 컬러를 조절을 했습니다!

다양한 컬러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예쁜 모습도 봤으니 성능도 한번 테스트를 돌려 보았습니다.

좌측 아틱 p12 vs 우측 LEADCOOL 120 ARGB BALCK

간단히 OCCT로 10분간 스트레스 테스트를 돌려 보았습니다. 가성비라고 알려진 아틱p12 쿨링 팬은 최대 75를 기록했고 LEADCOOL 120 ARGB BALCK를 최대온도 79도를 기록했습니다.
아틱 쿨링팬은 우선 이미 가성비로 유명하기도 하지만 RGB가 없는 팬이라서 아틱과 비교했을 때는 성능이 떨어져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틱p12 대비 최대 팬속도 및 최대 풍량이 차이가 나는거에 비해서 LEADCOOL 120 ARGB BALCK의 온도는 약 4도 정도밖에 차이가 안난다는 것은 성능이 상당히 좋게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05. LEADCOOL 120 ARGB BLACK에 대해 마치며

1개당 약 8천원 내외의 가격으로 ARGB팬으로 상당한 가성비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3팩으로 사면 2만2천원 내외로 조금더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있어 한번에 컴퓨터 시스템 쿨링 팬을 바꾸기에는 좋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ARGB 쿨링 팬의 장점은 당연히 유저가 RGB를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방식의 쿨링팬 효과와 혹은 심플하면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레인보우 효과까지 다양한 RGB효과를 사용자의 입맛에 맛게 구성할 수 있기에 원하는 만큼 예쁜 컴퓨터 PC를 만들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됩니다. 다양한 RGB효과 및 나쁘지 않은 광량으로 가격대비 상당히 괜찮은 제품으로 충분히 예쁘고 다채로운 RGB 시스템 연출이 가능해서 좋습니다.

또한 상당히 정숙한 소음에 팬속도 및 풍량대비 나쁘지 않은 쿨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서 예쁜 것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성능까지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저렴하게 예쁘게 PC를 꾸미고 싶은 사용자분들은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LEADCOOL 120 ARGB BALCK

아래의 링크에서 구입 및 정보를 더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의 링크가 아니라도 다른 많은 곳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을 통해 최저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